인기 기자

"올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4A'" 올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올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올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
Alone·Across·Analog·Active senior
입력 : 2017-01-05 15:45:02 수정 : 2017-01-05 15:45:02
[뉴스토마토 원수경기자] 옥션이 5일 올해를 이끌 온라인 쇼핑 트렌드로 '4A'를 선정했다. 
 
'4A'는 Alone(1코노미·1인가구), Across(남녀노소 경계 없는 쇼핑), Analog(아날로그적 감성의 여유·힐링), Active senior(활동적 시니어)의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키워드로, 개인의 행복과 개성을 중시하며 순간순간을 즐기는 '취향소비' 트렌드 확산을 반영했다.
 
임정환 옥션 마케팅실장은 "불경기의 장기화와 각종 사회적 이슈 속에서도 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현재의 삶을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될 전망"이라며 "올 한해 내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1코노미족부터 크로스족, 아날로그족, 시니어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족들을 위한 상품들이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선 1인 가구 전성시대를 맞아 올해 1코노미(1conomy) 소비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지난해에도 1인가구 관련 다양한 상품과 프로모션이 크게 주목받았다. 옥션에서 지난해 즉석밥·국·카레 등 간편식 판매가 전년대비 최대 2배 증가했고 공간활용도가 좋은 DIY·가구리폼도 2배 늘었다. 혼자 휴식을 취하기 좋은 리클라이너 의자는 4배 급증했고, 1인용 전기요도 40% 신장했다. 
 
쇼핑에서 성별에 따른 경계도 사라졌다. 외모를 가꾸거나 살림에 적극적인 남성들이 늘어나며 크림이나 마스크팩 등 수분·보습 화장품의 남성 구매율이 전년대비 최대 2배 이상 증가했다. 인테리어·청소·요리 용품의 남성 구매율도 3배 이상 늘었다.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게임기와 운동용 웨이트 기구의 여성 구매율도 각각 17%, 21%씩 늘었다. 
 
디지털 시대에도 아날로그 감성을 통해 힐링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며 아트테라피 상품이나 향기 관련 상품 판매량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옥션에서는 지난해 힐링 취미로 손꼽히는 미술용품이 전년 대비 133% 급증했고, 컬러링북도 71%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다. 기분 좋은 향을 통해 안식과 안티 스트레스 효과를 주는 힐링 아이템인 향초·아로마·디퓨저는 41% 증가했다. 
 
은퇴 후 활동적인 삶을 여기는 액티브 시니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과 레저, 스포츠, 문화 등 시니어 관련 산업 규모가 2010년 27조3800억원에서 2020년에는 72조8305억원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은퇴 후에도 남은 인생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려는 5060 세대들이 늘면서 여행과 건강 관련 품목에서의 소비 활동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옥션에서는 5060 세대의 여행·항공권 판매가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또한 체력 및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다이어트식품 판매도 28% 증가했고, 헬스기구와 수영용품은 각 42%, 33%씩 늘었다. 
 
원수경 기자 sugy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